도자기 문화는 도자기에 나타난 그 시대의 믿음, 가치관, 종교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해야 한다. 전통 도자기가 형성된 유색과 시문 기법, 문양과 기형의 아름다움은 자연 속에서 얻어진 심성과 민속 신앙 위에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도교, 유교, 불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청자의 예를 들면 그 시대
육성할 수 있다. 고 한다. 전통문화가 문자 그대로 ‘문화가 되기 위해서는 이해나 감상의 대상으로서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될 때 가능하다. 이름난 도자기 국가이면서도 소수 전공자들만의 전유물로 맥을 이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생활과 연결되는 도자 인구의 저변 확대가 시급하다.
공예의 종류와 도자공예에 관한 이론을 수업 중에 실시하였다.
깊이 있는 이론은 지양하고 간단히 토기, 도기, 자기를 설명하면서 도자기라는 명칭을 이해시켰고 사이버 박물관을 이용하여 토우 및 각 시대별 대표적인 도자기의 종류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도예는 흙을 이용하여
도자기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아름다움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므로 잊혀져 가는 우리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우리민족의 생활과 정서 속에 미와 실용으로 이어져온 우리의 미적 감각과 미의식을 미술교육의 바탕으로 보존, 계승하여야 할 것이다.
전통계승이라는 정신적인측면에서 볼
도자기를 이해하는 지름길의 하나는 옛 도자를 제작하는 가마의 작업장에 가서 제작 과정을 지켜보고 배우는 것이다. 물레를 돌려 원하는 형태를 만드는 일은 보기에는 쉽지만 실제로 해보면 실패의 연속이고 문양을 새기는 일 역시 쉽지 않다. 한밤 가마에서 불을 때는 장인과 활활 타오르는 불 속에
결과이다.<청동기 시대>, <철기시대>라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해졌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물론 모든 인류가 그들의 생활필수품의 재료로 최초로 채택하였고, 또 줄곧 이용한 물질이 곧 흙이었으니, 흙은 지역이나 시대에 관계없이 가장 긴요하게 사용된 재료이다.
도자 문화를 이루었고, 이를 향유해 왔다. 현대에 와서 도예의 의미는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어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 용기로 이용됨은 물론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자연의 근원인 흙을 접할 수 있는 도자기의 소구성은 날로 증가하며 발전하면서 오늘날 조형 교육에서 창작 활동으로 널리 활용되
Ⅰ.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 현실적으로 對處(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우리의 삶은 스트레스의 연속이며 이것을 피할 수는 없다. 스트레스는 불안을 야기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미숙하고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
도자기의 분류가 필요해짐에 따라서 1884년 프랑스의 '보로니엘'에 의해 처음 분류되었으며 그 후 학자들이 원료와 제조방법 및 용도, 외관에 따라 광범위하게 세분하여 각각의 기준을 세워 분류하고 있으나 소성온도는 학자들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도자기의 분류는 여러 관점에서 할 수 있겠지
방법 : 1차-850c (19시간) 2차-1250c (24시간)
․화공방법 : 상회, 하회 및 유침화공을 병행하며 비교적 고온소성을 하여 완결을 시키므로 기계적․화학적 특성이 우수함
ⅲ본차이나와 일반 도자기 제품의 가장 큰 차이점
․본차이나와 일반 도자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본애쉬